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 정관 및 규정
  • 규정
  • 원고작성요령

원고작성요령

1. 규격 및 순서

1) 원고는 A4용지(21×30cm)에 국문(국한문혼용)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며 사용워드는 한글 97이상 또는 MS word로 작성하고, 여백은 상하좌우 2.5cm, 글자모양은 신명조, 줄간격은 200%, 글자크기는 12포인트를 표준으로 한다.

2) 원고는 제1면 상단에 논문제목과 저자명을 표기하되 국문논문은 국문을 위에, 영문을 밑에 표기하고 저자의 소속기관(주소포함)은 저자명 밑에 표기한다. Running Title을 10단어 이내로 작성하여 소속기관 밑에 표기한다. 주저자(Corresponding Author)의 E-mail 주소와 전화번호는 제1면의 하단에 줄을 긋고 표기한다. 공동저자의 소속기관이 다를 때는 해당 저자명 오른편에 *.**를 하고 따로 따로 표기하며 저자명은 full mame으로 하되 family name을 뒤로 한다.

3) 원고내용은 ABSTRACT, 서언, 재료, 및 방법, 결과(또는 결과 및 고찰), 고찰, 적요, 인용문헌 순으로 하며 연구비지원, 사사 등은 인용문헌 앞에 표기하고 ABSTRACT는 300단어 이내의 분량으로 한다.

4) ABSTRACT 하단에는 논문을 대표하는 주요단어(Key word)를 10개 이내로 제시한다.

5) 원고에는 페이지를 기입하고 문단의 내용을 구분할 때에는 소제목을 부여한다.

 

2. 표․ 그림․ 사진

1) 표, 그림 및 사진의 제목과 설명은 영문으로 기술하되, 본문을 참조하지 않아도 내용을 알 수 있도록 명확히 하되 간결하게 작성한다.
2) 표의 제목은 상단에, 그림 및 사진의 제목은 하단에 표기하며 제목의 첫머리 글자는 대문자로 하고 끝에는 마침표 (.)를 찍는다.
3) 표 및 그림은 인쇄시 가로의 길이가 8.5cm 또는 18cm로 됨을 고려하여 선명하게 작성하고 축소비율을 기입하며, 본문 중 관련문장 다음에 삽입위치를 반드시 표시하고 별첨 또는 직접 첨부한다.

 

3. 단위․ 약자

1) 외국인명과 지명은 원어, 연도는 서기, 도량형은 C.G.S. 단위로 표기한다.
2) 약자 및 약호는 처음 나오는 것에 완전명사를 함께 표기한다. (예) : Crop Growth Rate(CGR)

 

4. 적요

1) 국문논문의 경우 적요는 논문의 요점만을 간결하게 작성하되 주요결과는 1.,(1), 1), ①, ...... 의 번호를 붙여 개조식으로 작성한다.
2) 영문논문에서의 적요는 생략한다.

 

5.인용문헌

1) 인용된 모든 인용문헌은 영어로 표기하고 본문 중의 인용된 문헌의 저자명도 모두 영어로 표기한다.
2) 인용문헌은 인용한 것에 한하여 표기하되 순서는 저자명의 알파벳순으로 열거하며 잡지는 저자명, 연도, 제목, 잡지명, 권(호) 및 쪽수로, 단행본은 저자명(또는 역자명), 연도, 저서명, 출판사명, 출판처, 면수로 한다.
3) 동일저자의 문헌이 2번이상 반복될 때는 연차순으로 표기하며 동일저자의 동년 발행논문은 연도 다음에 a, b, c로 표시하여 구분한다.
4) 단행본의 페이지 표기는 다음 예와 같이 한다.
  책의 분량 표기 450p.,
  1페이지만 인용 p.120.,
  여러 페이지 인용 pp. 120-130.
5) 본문중의 문헌인용은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① 1인 저자의 경우 : Cho(1990) 또는 (Cho, 1990)
  ② 2인 저자의 경우 : Park & Lee(1991) 또는 (Park & Lee, 1991)
  ③ 3인 이상 저자의 경우 : Kim et al.(1995) 또는 (Kim et al., 1995)

 

※ 기타 위에 언급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가장 최근 발간된 한국작물학회지를 참고하여 작성하며 특히, 영문 논문은 매 논문집의 뒷표지 안쪽에 표기한 Instructions to Authors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