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 학회정보
  • 학회장인사말

학회장인사말

존경하는 한국작물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사)한국작물학회 42대 회장으로 취임한 고려대학교 김욱입니다. 

 1962년 창립된 한국작물학회는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오래된 농업 분야 학회로써, 본 학회의 회장으로 선임된 것에 대해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우리 학회는 지속 가능한 농업연구의 방향, 식량안보 강화, 탄소중립시대의 재생 농업과 관련된 연구 등을 통해 매년 현대 농업의 경향과 작물 연구에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

 최근 불안정한 국제 정세로 인한 곡물 가격의 상승과 같은 일련의 상황들은 우리에게 다시 한번 분명한 교훈을 남겼습니다. 바로 식량자급률의 중요성과 지속 가능한 농업의 필요성입니다. 대한민국 식량자급률은 현재 곡물의 경우 약 20% 미만으로 OECD 국가 가운데 최하위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이 어려운 시기를 식량자급률 향상을 위한 도약의 기회로 삼을 수 있는 순간입니다. 선배 연구자들이 묵묵하게 쌓아온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회원 여러분의 역량을 모아 우리나라 농업의 새로운 성장기를 맞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작물학회가 이루어온 연구와 학술적 다양성을 토대로, 이제는 우리가 서로 협업하여 식량자급률 향상과 국가 농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학회 회원 여러분이 함께 노력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2024년 회원여러분들의 학문 발전과 학술 활동에 성취가 있으시길 바라며, 가정의 건강과 소원하시는 모든 일들을 성취하시길 기원합니다.

2024년 1월 1일

사단법인 한국작물학회 회장 김  욱